인천에서 영종으로 넘어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수도권에서 진입이 가능한 버스도 있지만 인천 근교에서 영종도로 진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에서 영종도로 가는 방법에는 크게 선박을 이용한 방법과 전철(공항철도)을 이용한 방법 그리고 자가용을 이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차량으로 섬에 들어가는 길은 영종대교를 건너는 방법과 인천대교를 건너는 방법 그리고 월미도에서 배를 타고 건너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박 이용
선박을 이용하여 영종도를 가기 위해서는 우선 월미도로 가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월미도에서 영종 구읍뱃터까지 운영하는 선박이 있기 때문이죠.
인천 1호선인 하인천역에 내리셔서 45번, 10번 버스 중에 아무거나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천에서 유명한 곳 중 하나인 차이나 타운이 하인천역에서 도보로 10분 내외이고, 동화마을도 비슷한 소요시간에 도착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차이나 타운에서 맛있는 자장면 한 그릇 먹고, 동화마을 가서 사진 몇 장 찍고 월미도로 들어오셔도 됩니다. 소화가 덜 되었다면 근척에 있는 자유공원 산책도 나쁘지 않습니다.
월미도에 도착하셨다면 중앙 디스코와 바이킹이 있는 곳으로 오시면 "월미도 선착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배를 타면 영종도 구읍뱃터를 왕복하는 배가 있습니다.
장점 : 대기 시간 동안 즐비한 카페에서 바다를 보며 커피 한잔을 즐기거나 새우깡을 이용하여 갈매기와의 소통 또는 디스코 팡팡을 구경할 수 있고 많은 인파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운항시간
영종에서 월미도로 오는 배는 아침 7시 30분(주말은 9시 30분)을 첫배로 매 시간 30분마다 있습니다. 마지막 배시간은 오후 6시 30분입니다. 반대로 월미도에서 영종도로 들어가는 배는 아침 8시(주말은 9시) 첫배로 매 시간 정각에 출발하며 마지막 배는 오후 6시입니다.
혹시 눈치 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배 한대가 1시간 간격으로 월미도와 영종도를 왕복하고 있는 것이지요.
운임
대학생을 포함한 대인은 3500원, 경로 2000원, 중고등학생은 신분증 지참하여 1500원, 초등학생을 포함한 소인의 경우에는 1000원의 이용운임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각종 우대요금을 적용받기 위해선 복지카드 혹은 유공가증, 신분증, 학생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차량의 경우 일반 승용차 기준 7500원, 오토바이 125cc 이하 4000원, 450cc 이상은 6000원의 운임이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철(공항철도) 이용
인천 검암역에서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영종도에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검암역에서 승차하면 영종대교를 지나 영종도에 진입하기 때문에 원하는 관광코스에 맞추어 하차하셔서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사실 서울역에서 까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전 수도권 어디에서든 지하철을 타고 영종도를 여행하기 아주 좋은 대중교통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용 요금은 출발지에 따라 다르기 개별 검색 부탁드립니다.
장점 : 대중교통편 이기 때문에 가볍게 바다를 바라보며 조개구이와 소주 한잔의 추억을 만들기 적합합니다.
자가용 이용
배에 선적하지 않고 자가용을 이용하여 영종도로 들어가는 길은 두 군데가 있습니다.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인데요. 영종대교는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여 접근하시는 분들이나 인천 계양구 쪽에 거주하는 분들이 이용하기 좋은 도로입니다.
장점 : 소주 한 잔을 기울이는 낭만은 즐길 수 없지만 자가용을 이용하여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어 많은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고, 오후 시간 차량 안에서 석양을 보며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영종대교
서울에서 영종으로 진입할 경우 6600원의 통행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올 10월 1일부터 3200원으로 통행료를 대폭 낮추기로 하였으니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사실 검암 쪽에 거주하며 영종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영종도 거주민이 아니면 할인 혜택을 받기 어려워 통행료에 대한 부담이 많다는 지인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거든요.
인천대교
인천대교는 전범위 적으로 접근성이 좋습니다. 제2 경인고속도로에서 접근이 가능하며, 다리를 건너는 내내 영종도의 아름다운 풍경과 송도의 위황 찬란한 조명을 배경으로 바다 위에 떠 있는 느낌까지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인천대교 역시 당장 요금은 낮추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2025년 말까지 영종과 송도를 잇는 편도 구간에 한하여 (소형기준) 5500원이던 통행요금을 2000원으로 낮추기로 하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상기 표시 되어 있는 이용요금 및 통행료와 운항 시간 등은 현재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항운사 사정이나 기후에 따라 당연히 변동이 가능 한 사항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