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동안 묶은 피로를 풀기 위해 혹은 재 충전을 하기 위해 산으로 바다로 휴가기간을 이용하며 많이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휴가 시즌이기 때문에 숙박업소 비용이 대단히 높은 편에 속하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풍광이 좋은 위치에 숙박 시설을 구할 수 있는 저만의 방법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행지 선정
저희 가족의 경우 한 달에 두 번가량은 3박 이상의 여행을 꼭 가려고 노력합니다. 한 번의 여행에 보통 5일 정도 집이 아닌 숙박 업소에서 숙박을 하면 지내기에 한 달에 10일 정도는 외부에서 펜션이나 콘도 등을 이용하는 편이지요.
여행의 목적지를 선택할 때는 본인과 가족, 혹은 연인 등 함께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목적에 따라 여행지를 선정해야 합니다. 사람이 많은 휴양지를 찾는 것을 즐기는 사람도 있도,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차분하게 생각할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이것저것 고민하기 어려워서 이미 알려져 있는 곳이나 tv에서 자주 방영되는 지역 등 소위 말하는 핫 플레이스는 그야말로 인산인해일 가능성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사람이 많은 것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큰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많은 차량과 혹은 인파 속에 다른 여행객과의 주차시비나 자리선점 때문에 얼굴을 붉히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변 숙소 역시 예약도 힘들거니와 힘들게 예약을 하더라고 그 금액이 만만치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가철 비교적 조용한 여행을 원하신 다면 산을 선택하세요. 산, 계곡, 바다 할 것 없이 사람이 몰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교적 바닷가에 비해 사람이 많이 몰리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숙박 시설 구하는 요령
그래도 해변의 추억을 만들고 싶어 핫 플레이스로 여행을 떠나기로 결정하셨다면 목적지를 기점으로 점차 범위를 넓혀 가면서 숙소를 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수욕작 인근 숙소는 당연히 구하기 어려울 것이고, 그곳에서 숙식을 해결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결코 적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계실 겁니다.
주변 관광지가 활성화되면 넘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주변에도 민박이나 펜션등의 숙박 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부터 숙소를 찾아 없다면 조금 더 범위를 늘려 찾아보세요.
특별한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거리가 멀어질수록 숙소의 가격은 내려가면서 형성되는 경험을 많이 해 봤기 때문인데요. 실례로 해변 1박 28만 원의 바다뷰를 내려놓고, 대안을 찾아보니 반경 5km 안쪽에 10만 원도 되지 않는 가격에 1박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구한 경험도 있습니다.
조금은 위험한 여행지 선정
이 부분은 배우자와의 협의하에 저희가 여행지를 선정하고 숙박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저희는 여행을 떠나기 전 숙박을 예약하지 않고 떠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여행지를 선정하지 않고 발길이 옮겨지는 데로 마구잡이로 경 치과 지역문화에 대해 많은 경험을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해가 산등성이로 넘어갈 때쯤 경치나 풍광이 좋은 곳을 찾아 이동을 하며, 적당한 위치 적당한 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고 직접 들어가서 시설 관리인에게 방이 있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인터넷 예약 사이트를 통하여 확인 한 사진과 실제 시설의 모양이 너무 달라 실망한 적이 많기 때문인데요. 아마도 여행을 조금 즐기시는 분이시라면 이런 경험 있으실 거 같은데요.
장점
눈으로 직접 보고 합리적 가격을 조율해서 숙박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중장거리 이동을 하고 주변 경치를 만끽한 시간이라면 이미 늦은 시각으로 예약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예약은 모두 끝이 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비어 있는 방은 손님이 들어오지 않은 채로 하루를 공실로 보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숙박업소 입장에서도 손님 유치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기존 예약 손님과 형평성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런 식의 늦은 예약으로 시설이용이나 숙박요금의 특혜를 받아 보았던 경험도 있었기 때문에 저희는 간혹 신경 쓰고 준비하는 게 귀찮을 때 이런 식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식의 여행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실물을 보고 판단하여 실망하여 여행의 기분을 망치지 않기 위함이죠. 더불어 원하는 풍광의 위치를 찾기 위함이기도 하고요.
단점
간혹 지역 선정을 잘 못하거나 시기 선정을 잘 못 한다면 숙박업소를 구하지 못해 낭패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같은 휴가 시즌이나 주말의 경우에는 평도 공실이어도 특정일이 되면 만실이 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아이가 있는 세대라면 더욱 그럴 것이고 연세 있는 부모님과의 여행길에 숙소를 구하지 못한다면 이보다 더한 낭패가 어디 또 있을까요?
그러니 이런 식으로 숙소 잡을 때는 함께 동행하는 여행자와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숙소를 구하지 못하면 모텔에서 자야 할 수도 있지만 더욱 경치가 좋은 곳을 찾아다니며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니다가 발길 닿는 곳에 숙소를 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피력해 두어야 하는 것이죠.
저희도 여행 초반에는 위에 절차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진행하였다가 여행의 기분을 망칠 뻔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로가 위험성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 보니 특별한 문제는 없더라고요.
물론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가족과 연인을 위해 휴가지를 선정하고 일정을 짜는 것이기 때문에 돈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비싼 돈을 지불하여 특급호텔 특급 서비스로 여행 일정을 채우면 좋겠지요. 저 역시 초보 여행자 시절에는 값비싼 숙소와 이름 있는 식당에서의 식사가 가장 좋다고 생각했었으니까요.
하지만 좋은 사람에게 좋은 대접을 하기 위해 꼭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으로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하며 하룻밤을 몸을 눕히기에 충분히 좋은 숙소에서 잠을 자고, 맛있는 식사를 하는 방법은 조금만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더라고요.
모처럼 가족과의 여행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숙박 시설 잘 구하는 방법에 대해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사고 없는 행복한 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